존경하는 대한심장혈관흉부외과학회 회원 여러분께.
존경하는 대한심장혈관흉부외과학회 회원 여러분, COVID-19로 어려웠던 2년간의 시간이 지나고 파고가 낮아지며, 일상의 안정을 되찾아가고 있습니다. 어려움속에서도 치료와 연구에 여념이 없던 대한심장혈관흉부외과학회 회원들께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대한심장혈관흉부외과학회는 이런 변화를 반영하여, 제36차 춘계통합학술대회 및 연수교육을 대면/비대면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2022년 6월 17~18일 양일동안 스위스 그랜드호텔 컨벤션 홀에서 개최 합니다.
제36차 춘계통합학술대회를 준비하면서 학회는. 2년만의 대면 학술대회라는 특징을 살리고. 학술, 교육의 기능을 강화하며, 학회의 전략적, 정책적 논의의 공감대를 학회 회원들과 국민들께 확장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학술, 교육 발표의 내실을 기하였으며, 정책 논의를 위해 정부 유관 기관 담당자, 환자 단체 대표, 기자단 등을 초청하였고, 학회의 저변을 넓히고자 개업의 봉직의에 대한 설문조사 등 다양한 목소리를 취합하였습니다.
가장 먼저, 학회는 연구회와 소학회의 적극적 참여를 요청하였습니다. 대동맥 연구회, ECMO 연구회, 관상동맥외과학회, 기흉연구회, 대한중재혈관외과학회, 대한흉부종양외과학회, 로봇수술연구회, 부정맥외과학회, 심부전외과학회, 심장판막질환포럼, 중증외상연구회, 중환자의학연구회, 하지정맥연구회, 선천성심장외과연구회, 흉벽연구회 등 15개 연구회와 소학회가 화답하여, 역대 최대 규모의 연구회, 소학회가 참여하는 춘계통합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 지도전문의교육 및 간호사, 체외순환사를 위한 Post Graduate Course, 체외순환사교육을 On-Demand 방식으로 진행, 일정 기간 교육 기회를 보장하여 효과를 배가하도록 하였습니다.
세 번째, 학회의 정책적 논의를 위하여, 보험위원회, 정보위원회, 초음파위원회 세션을 마련하였습니다. 대동맥 연구회와 함께 하는 보험위원회 세션을 통해, 대동맥 분야 보험 급여제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책을 논의하겠습니다. 보건복지부 및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담당자도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초청 하였습니다. 정보위원회에서는 학회의 숙원 과제 라고 판단하고 있는 “대한심장혈관흉부외과학회 국가 데이터베이스 구축사업”을 정리 보고하는 자리를 준비하였습니다. 초음파 위원회는 학회의 전문성과 저변을 넓히기 위한 초음파 연수강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지속적으로 위기 상황으로 평가 받는 심장혈관흉부외과의 현안과 미래에 대한 논의를 회원들과 공유하고, 국민들께 알리기 위해, 학회 및 보건 복지부 기자단 초청 간담회를 17일 금요일 오후 4시에 진행하려고 합니다. 심장혈관흉부외과 정책 현안과 미래의 논의를 진행하겠습니다.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 참여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2년여간의 COVID-19 팬데믹으로 지친 일상을 보내셨던 회원들이 서로의 얼굴을 마주 보며 위로 받으며, 치열하게 학문적, 정책적 논의를 이어가는 장을 만들기 위해 제32차 춘계통합학술대회를 준비하였습니다. 학술대회를 함께 준비하여 주신 여러분들과 후원해 주신 분들께 감사의 뜻을 전해 드립니다.
대한심장혈관흉부외과학회가 여러분 모두의 관심과 애정으로 발전하는 미래지향적 학회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6월 10일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