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존경하는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0년, 상상하지 못한 감염병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휩쓸고, 이로 인한 변화와, 의료계를 뒤덮은 혼란 속에서도 헌신과 열정을 다하시는 회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경의를 보냅니다.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는, 이런 학회 회원의 노력에 누가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비 대면의 시대’를 예상하여, 국내 기간학회로는 최초로 춘계학술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하였고, 이를 통한 연수 평점도 인정받았습니다. 이와 같은 성공적인 온라인 춘계학술 대회 경험을 바탕으로, 일찍부터 COVID-10 감염병의 장기화의 가능성을 대비하여, 여러 교육과정 및 심포지엄을 온라인으로 주관 개최하였습니다. 전공의 연수교육과 코로나19-에크모 심포지엄이 그 예입니다. 이제 충분한 경험을 바탕으로, 제52차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 추계학술 대회를 2020년 11월5일부터 7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합니다.

아무리 온라인 춘계 학술대회 및 여러 심포지엄을 성공적으로 진행해왔다고 하더라도, 학회를 대표하는 추계 학술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 운영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중요한 일이기에, 준비를 위해서 각별한 노력을 하였습니다. 먼저 온라인 학회의 참여 확대를 위해 초록 접수 규정을 간소화하고, 발표형식도 구연, 포스터, 비디오세션으로 변화를 주었고, 발표자의 범위를 확대하였습니다. 내용의 다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초록심사에 외부 심사위원을 위촉하여 발제가 확장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런천 행사를 진행할 수 없는 온라인의 단점을 보완 발전시켜 ‘Focused session’을 통해 흉부외과 분야별로 현재 가장 관심을 갖는 주제를 집중 탐구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Meet the Expert’에서는 대가 들의 경험과 학문적인 의견을 회원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ECMO/중환자/외상 분야를 독립적인 프로그램으로 운용하기로 하였습니다. 학회에서 시행하는 교육 역시 효과적이며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전문의 연수교육과 체외순환 아카데미를 On-demand 방식으로 제공하기로 하였습니다. 이 모든 내용들은 학술대회 기간 중 3개의 온라인 채널을 통해 운용 되며, 온라인 부스를 통해 흉부외과 관련 기구와 약품에 대한 최신 정보 또한 제공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비대면 학회의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의 연수동 컨벤션센터에 방역 규칙에 맞는 대면 학술대회를 위한 공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이곳에서 대면 패널 토의와 소규모 그룹 미팅 등을 동시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최선을 다해서 준비하였지만, 이번 온라인 추계 학술대회의 성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 참여와 소통입니다. 지난 춘계학회의 마지막 시간까지 남아서, 소통을 위한 문자를 남겨 주셨던 원로회원님들의 따듯한 격려가 생각납니다. 다시한번, 아니 보다 강하게,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회원으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되도록 모두 함께 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0월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거친 고갯길도 함께 오르다 보면 정상을 넘어 내리막이 나옵니다. 처음 가보는 험지라도 함께 헤쳐 나가다 보면 길은 새로 만들어집니다.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는 변함없이 헌신과 열정을 다하는 회원 여러분과 함께, 최선을 다해서 길을 만들고 걸어 나갈 것입니다.

비록 온라인을 통해서라도, 모두 만나 볼 수 있기를 기다리겠습니다.